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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담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준다 속담 뜻, 상황 예시, 비슷한 표현

by 지식 연금술사 2025.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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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준다
찡그린 표정의 아이에게 떡 하나를 더 건네는 장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정은 단순히 호불호로만 설명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유독 신경 쓰이거나 자꾸 마음에 걸리지만, 그렇다고 해서 외면할 수만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부모나 스승의 입장에서는 더더욱 그렇죠. 이처럼 미운 마음이 들면서도 도리어 더 보살피고 신경을 쓰게 되는 복잡한 인간 심리를 절묘하게 표현한 속담이 있습니다. 바로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준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속담이 담고 있는 다층적인 의미와 실제 적용 사례들, 그리고 비슷한 속담들을 통해 감정과 책임, 애정의 균형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준다”의 뜻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준다”는 속담은, 정이 덜 가고 미운 마음이 드는 아이일수록 오히려 더 신경 쓰고 정성을 쏟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단순히 ‘미운 사람을 더 챙긴다’는 말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그 내면에는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공정하게 대하려는 노력, 혹은 오히려 더 따뜻하게 감싸 안으려는 성숙한 태도가 담겨 있습니다. 실제로 미운 감정이 드는 사람에게 무관심하거나 배제하는 것은 쉽지만, 오히려 그럴수록 더 신경 써서 관심을 주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나 사랑의 본질이라는 생각이 깔려 있죠.


이 속담은 특히 부모와 자식 간, 교사와 학생 간, 상사와 부하직원 간의 관계에서 자주 인용되며,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어른스러운 대응 방식을 말해주는 지혜로운 말입니다. 또한 이 속담은 의도적으로 공정함을 유지하려는 태도, 또는 사랑이 부족한 존재일수록 더 보살핌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말이기도 합니다.

 

실제 상황 속 예시

  1. 말썽 많은 아이에게 더 애정을 쏟는 선생님
    • A반의 학생 B는 수업 시간에 자주 말썽을 부리고 숙제도 잘 하지 않아 선생님을 곤란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담임 선생님은 그런 B에게 유독 더 말을 걸고, 상담도 자주 하며 관심을 보입니다. 다른 교사가 “왜 그렇게 그 아이에게 더 신경 쓰세요?”라고 묻자 선생님은 말합니다.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줘야죠. 그래야 변하니까요.
  2. 버릇 없는 막내를 유난히 챙기는 어머니
    • 집안의 막내 C는 형제들과 자주 싸우고 제멋대로 구는 성격이지만, 어머니는 오히려 C에게 더 따뜻하게 대하고 용돈도 더 챙깁니다. 큰형이 “왜 쟤만 챙겨요?”라고 불평하자 어머니는 말합니다. “얘가 더 서운하고 외로워서 저러는 거야.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주는 거지.
  3. 말을 안 듣는 후배에게 더 자주 피드백을 주는 선배
    • 직장 후배 D는 지시를 잘 따르지 않고 실수도 많지만, 팀장 E는 그를 포기하지 않고 자주 불러 조언하고, 실수할 때도 감정을 누르며 차분히 지도합니다. 동료들이 “차라리 다른 사람한테 집중하세요”라고 할 때, E는 말합니다. “그렇게만 보면 안 돼. 그 친구는 더 신경 써줘야 해.
  4. 질투하는 동료에게 일부러 더 잘해주는 사람
    • F는 자신을 질투하고 곱지 않은 시선으로 대하는 동료 G에게 오히려 먼저 말을 걸고, 함께 점심을 먹자는 제안을 합니다. 친구가 “왜 굳이 저런 사람에게?”라고 묻자 F는 웃으며 말합니다. “그럴수록 더 잘해줘야 마음이 풀리거든.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줘야지.

 

이처럼 이 속담은 감정적인 거리감이 생길 때일수록 오히려 더 다가가야 관계가 회복될 수 있다는 지혜를 담고 있으며, 타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성장의 가능성을 믿는 태도를 강조하는 말입니다.

 

비슷한 표현 및 그 차이점

  1. “미운 정이 더 간다”
    • 오히려 자주 부딪히고 속 썩인 사람에게 더 애착이 생긴다는 뜻으로,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준다’와 마찬가지로 애증의 관계에서 생기는 정을 묘사합니다. 다만 이 속담은 감정의 흐름에 더 초점을 둔 표현입니다.
  2. “사랑은 관심에서 시작된다”
    • 직설적인 현대적 표현으로, 사랑이나 애정은 관심과 보살핌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미운 아이…’가 감정 통제와 교육적 배려를 담고 있다면, 이 표현은 애정의 기초가 관심이라는 점에 집중합니다.
  3. “더 부족한 아이일수록 더 품어야 한다”
    • 현대의 교육적 조언으로, 이 속담의 현대적 해석에 가까운 표현입니다. 문제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결핍이나 상처를 이해하고 다가가야 한다는 의미를 강조해요.
  4. “돌 보채는 아이에게 젖 준다”
    • 자주 보채고 귀찮게 구는 아이에게 더 먼저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는 의미로, 주체의 행동이 받는 관심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미운 아이…’와 유사하지만, 감정보다는 현실적 대응을 더 강조합니다.

 

정리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준다”는 속담은 감정적인 거부감이 들더라도 오히려 그 대상에게 더 관심과 애정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깊은 인간적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때때로 감정이 앞서 상대를 밀어내고 싶을 때가 있지만, 그런 순간일수록 더 신중하게 접근하고, 정성으로 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 속담은 일깨워줍니다.교육이나 인간관계에서 진정한 성숙함은 좋은 사람만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미운 사람에게도 따뜻한 마음을 내보이는 태도에서 드러납니다. 결국 떡 하나 더 준다는 것은 상대에게 주는 관심의 표현이자, 관계를 회복하고 성장시키는 진심 어린 배려의 방식일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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